본문 바로가기
Review/Book

「힘든 일을 먼저 하라」 스콧 앨런

by Spring Up!! 2024. 4. 18.
반응형

 

 

힘든 일을 먼저 하라

제1부. 나는 왜 같은 패턴을 반복하는가?

미루는 사람의 10가지 특징

미루는 것은 게으름 때문이 아니다. 두려움 때문이다. 그것을 인정하고 자신을 용서하라.
- 줄리아 캐머런 Julia Cameron

* 미루는 사람의 대응방식
방식1. 자신을 고립시킨다. 약점을 더 강화시킨다.
방식2. 엉뚱한 곳에 관심을 둔다. 유튜브 등.
방식3. 남들과 비교한다. 합리화이다.
방식4. 감정을 느끼지 않는 척한다. 거절당하는 것은 좋은 것이다. 모든 피드백은 나에게 도움을 준다.
방식5. 미루는 것이 아니라고 부정한다. 어떤 일을 볼 때 마다 불안하다면 그건 지금 그 일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5분이라도 투자해보라.
방식6. 회피한다. 일은 안하면서 브라우저의 탭을 27개 열어두기만 한다. 5분만 눈을 감고, 우선순위를 생각하자. 회피할 때의 감정을 관찰하라. 실패에 대한 두려움인가? 변화에 대한 두려움인가? 안락함에서 벗어나기 싫은 것인가?
방식7. 미루는 자신을 희화화한다. 표면적으로는 가볍게 여기는 것 같지만 속으로는 자신을 패배자로 여기고 자괴감에 시달린다. "난 안되" 라는 말대신 "난 행동파이고 반드시 해낼꺼야" 라고 믿음으로 선포하라.
방식8. 공상에 빠진다. 나중에는 달라질 거라는 막연한 긍정을 반복하며 계속 미룬다. 한번에 하나의 목표를 세워라. 작은 목표를 세워라.
방식9. 상황 탓을 한다. 외부적인 요인을 탓하는 변명들은 설득력이 있다. 지금 당장만 아니면 된다는 식이다. 하지만 무언가를 할 수 있는 방법은 항상 존재한다. 어떤 변명도 하지 않겠다고 결심하라.
방식10. 자기혐오에 빠진다. 자신을 비난한다. 자기 주도적 역할을 하나하나 해간다면 자기혐오는 사라진다. 난 책임감있게 살 수 있다.

당신은 지금 정말로 바쁜가?
아니면 절대로 오지 않을 완벽한 순간을 기다리고 있는가?

 

쉬운 일만 하면 벌어지는 일들

만약에와 언젠가를 땅에 심었는데,
아무것도 자라지 않았다.
- 속담

실패에 대한 두려움으로 무언가를 회피하면 당장은 편하지만, 점차 두려움과 후회, 불안으로 삶이 채워지게 된다. 쉬운일만 선택하면 장기적인 성공이 아닌 즉각적인 만족을 선호하는 습관이 생긴다. 오늘이 아닌 내일하는게 낫다고 생각하는 것은 거짓말이다. 미루는 이들은 중요하지 않은 일을 우선시하고 먼저 해야 할 일의 중요성은 간과한다. 결국 핵심은 힘든 일을 미루는 습관이란 그저 반복되는 패턴일 뿐이라는 점이다. 우리는 그 패턴을 깨트려야만 한다.

우리는 두려워서 시작하지 못한다

미루는 습관은 두려움의 게으른 사촌이다. 우리는 해야 할 일에 대해 불안감을 느낄 때 그것을 미룬다. - 노엘 핸콕, 「엘리너와 함께 한 한 해」중에서

힘든 일을 하는 것에는 다음과 같은 5가지 핵심적인 두려움이 존재한다.
- 전념에 대한 두려움
- 실패에 대한 두려움
- 불확실성에 대한 두려움
- 의사결정에 대한 두려움
- 피드백에 대한 두려움

마음속에 흐르는 두려움과 변명을 확인하고 풀어나가자
1. 전념에 대한 두려움
동기부여는 행동을 취하면서 생겨난다.
2. 불확실성에 대한 두려움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어떤 결과가 생길까? 어떤 기회를 날려버리게 될까?
3. 불편함에 대한 두려움
변화는 불편을 초래하지만 그것은 일시적이다.
- 몸을 쓰지 않는 일을 줄인다.
- 가능한 작은 단계부터 시작하라.
- 집중을 깨고 싶은 충동에 저항하라.
- 불편하게 만드는 것들의 목록을 만들어보라.
- 탈출방법을 잘 알고 있어야 한다.
4. 의사결정에 대한 두려움
우리는 결과에 대해 두려워 한다.
5. 피드백에 대한 두려움
- 당신의 회피 전략을 알아야 한다.
- 누가 비판할 수 있는지는 당신이 정한다.
- 비판을 성장의 도구로 만들라.

왜 똑같이 살면서 다른 미래를 꿈꾸는가?

정말 행복한 사람들은 미루기의 사슬을 끊은 사람들, 당면한 일을 하면서 만족감을 느끼는 사람들이다. 그들은 근면, 열정, 생산성으로 가득 차 있다. 당신도 그렇게 될 수 있다

우리는 마음의 두려움이 주는 거짓말에 귀 기울이고 싶은 유혹을 저항하고 결단해야 한다. 내 두려움의 대부분은 거절, 실패 또는 막연한 느낌에 에워싸여 있었다. 두려움을 키우기만 하고 깨트리지 않는다면 실패할 수 밖에 없다. 목표에 힘을 실어주는 새로운 습관을 만들어라. 두려움은 무기력과 분석 마비 (paralysis analysis) 로 이어진다. 그대로 멈춰 있는 것이 앞으로 나아가는 것보다 두렵다면 행동해야 할 때다. 우리는 실망시킬까봐 피하지만, 가장 큰 실망은 두려움이 나를 지배하도록 내버려 두는 것이다. 아이슈타인은 말했다. "광기의 정의는 같은 일을 반복하면서 다른 결과를 기대하는 것이다"


당신이 일을 미루는 10가지 이유

1. 장기적 성취보다 단기적 기분을 중요시한다.
2. 자기조절 능력이 약하다.
3. 싫은 일에 저항감을 크게 느낀다.
4. 불안의 악순환에 빠진다.
압박받고 불안했던 일을 해치우면 커다란 안도감과 해방감을 느낀다. 이런 커다란 감정의 격차에 중독되는 것 또한 불안해서 일을 미루는 사람의 특징이다.
5. ADHD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장애) 가 있다.
6. 목표가 추상적이고 불분명하다.
7. 완벽주의자다.
8. 자기 파괴적 행위에 이끌린다.
9. 체력이 부족하고 에너지가 없다.
10. 결정피로로 인한 혼란을 느낀다.


제2부. 힘든 일을 먼저 하는 22가지 무기

1. 뇌의 속임수에 넘어가면 끝이다

도망쳐서 숨고 싶은 애초의 충동으로 인해 미루기의 악순환이 시작된다. 충동적인 행동을 하고 싶을 때 심호흡을 하며 다섯을 세라.

2. 외면 했던 것들을 직면해라.

피하고 있는 힘든 일들의 목록을 작성하라. 직면해야 달라진다.

3. 일에 가속도가 붙으면 미루기 싫어진다.

앞에서 만든 목록을 5개로 줄여라. 그 중 지금 할 수 있는 일을 정하라. "지금 하자!" 고 말해라. 내려야 할 결정의 수를 최소화해라.

4. 타임블록: 딱 5분의 마법

우리가 반복적으로 하는 일이 우리가 누구인지를 말해준다. 그러므로 탁월함이라는 것은 행동이 아닌 습관이다 - 윌 듀랜트 Will Durant

5분만큼은 다른 것들은 모두 차단하라. 이 시간을 '타임블록' 이라 하자. 목적은 시작하는 것이다. '나중' 이란 건 당신이 지금 할 수 있는 일을 미루고 싶어서 하는 말이다.

5. 단 10분도 집중하지 못하는 사람들

의지력과 집중력을 높이는 한 가지 방법은 산만함이 우리를 좌지우지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 대니얼 골먼 Daniel Goleman

계속해서 주의력을 잃는 것. 원숭이의 마음 Monkey Mind 라는 용어가 있다. 산만해지려고 할때 멈추고 뒤로 물러서서 심호흡하라. 반짝이는 물체 증후군이 있으면 첫째, 프로젝트를 완료할 수 없다. 둘째, 아이디어와 지침에 대한 계획이 빈약하다. 셋째, 지출이 많다.
산만함을 통제하려면 선택을 통제하라. 목표를 검토하라. 멈추고 의논하고 살펴보고 먼저 해야 할 것을 완료하라.

6. 인생의 주도권을 잡아야 습관도 잡는다.

최우선 순위에 집중하라. 다른 것을 탓하지 말고 주인의식을 찾는다. 비난을 멈추고 사람들이 최선을 다한다는 점을 인정하라. 실패를 통해 배워라. 책임지기 회피하는 영역은 무엇인가? 내 인생이며 내 책임이다. 나는 오늘 가장 우선 순위의 일을 할 것이다.

7. 하다 말고 도망치고 싶은 마음 다스리기

반쯤 마친 일만큼 치명적인 것은 없다 - 데이비드 로이드 조지 David Lloyid George

완료되지 않은 것들에 대한 죄책감이 잠재의식을 짓누르고 스트레스를 준다. 일과를 끝내기 15분전에 열린 3천장(미완성 작업)을 닫는 작업을 해라. 근무 연장을 해서라도 마무리 하라. (Extra Mile)

8. 집중을 놓쳐도 우선순위로 돌아오라.

일정에 있는 일의 우선순위를 정하는 것이 아니라 당신이 우선하는 일의 일정을 짜는 것이 핵심이다 - 스티븐 코비 Stephen Covey


메모지에 내일의 우선 순위를 적어라. 눈에 잘 띄게 하라. 구글 캘린더를 활용하라.

9. 기록에는 힘이 있다.

목표를 적으면 성공할 확율이 70센트 높아진다.
- 기록하는 이유1. 의도를 명확히 하는데 도움이 된다.
- 기록하는 이유2. 완수한 일을 확인할 수 있다.
- 기록하는 이유3. 집중을 더 잘하게 된다.
- 기록하는 이유4. 다가올 일을 예측할 수 있다.

10. 작은 성공들을 쌓아가라

성공과 실패의 유일한 차이점은 행동을 취하는 능력에 있다. - 알렉산더 그레이엄 벨

작은 단계부터 시작하여 추진력을 만들어가라. 당신의 목표는 발전하는 것이지 완벽이 아니다. 작은 행동의 목록을 만들고 가속도를 붙여가라.

11. 안미루는 사람들의 비밀

성공한 많은 사람들이 코치와 멘토를 고용한다. 책임감의 효과 1. 주의가 산만해지는 것을 피하고 궤도를 유지할 수 있다. 2. 책임감은 흐름을 유지하게 한다. 3. 책임감은 자신감을 높인다. 4. 책임감은 인격을 형성한다. 주위의 사람들과 목표 및 진행상황을 같이 확인할 수 있게 하라.

12. 자신을 달래면서 데리고 가야 한다

미루는 버릇은 기회를 죽이는 암살자다 - 빅터 키암 Victor Kiam

무언가를 달성 했다면 스스로에게 보상하라. 작은 성취를 하고 보상하라.

13. 유혹 묶어두기: 마음의 저항을 끊어내는 법

하기싫은 것 뒤에 좋아하는 것을 보상하라. 즐기는 일과 해야 하는 것을 동시에 하라.
ex) 카페에서 일하기, 캠핑가서 책보고 일하기

14. 시각화 훈련으로 뇌를 속여라

힘든 일을 미루는 것은 그 일이 언젠가는 될 것이라는 환상이 있어서이다. 확안을 하며 그 일을  해나가는 것을 시각화하라. 시각적인 리허설을 하면 준비하게 된다.

15. 데드라인이 없으면 영원히 미루게 된다

기한이 없기 때문에 미루게 된다. 달력, 플래너, 알람 등 여러 곳에 목표를 써 놓아라. 충분히 시간을 들여라.

16. 반복성 업무와 일회성 업무를 구분하라

가끔은 그냥 행동을 취하기만 해도, 어떤 상황에 대해 뭔가를 한다는 것 만으로도 스트레스를 줄이거나 상황을 바로잡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 캐서린 펄시퍼 Catherine Pulsifer

반복되는 것은 자동화하라. (부가가치세 신고, 종합소득세 신고 월별 카드사용 내역 정리 등)

17. 제발 혼자 끙끙대지 마라.

당신의 삶은 지금 일어나고 있다. 미루는 습관이 당신을 지배하게 하지 마라. 용감하게 위험을 감수하라. -로이 베넷 Roy T. Bennet

당신이 미루는 이유 중 하나는 방법을 모르기 때문이다. 도움을 청하라. 당신이 일상에서 꺼리는 이유 중 하나는 바보같아 보일까봐 겁이 나는 것일 수 있다. 당신이 두려워하는 것 중 하나를 선택하고 어떻게 도움을 청할지 생각하고 그 두려움을 느껴라. 하루에 하나씩 필요한 도움을 청하겠다고 다짐해라. 생각대로 되지 않아도 그들의 결정을 존중하라.

18. 막힌 지점을 찾아 해결하라

장애물은 내부적, 외부적인 것이 있다. 장애물에 대해 알게 된 것이 있는가? 의도적인 행동을 한다면 어떤 일이 일어나겠는가? 도움을 요청하는 것을 회피하고 있는가? 회피의 이유는 무엇인가? 내가 하는게 좋은가 아니면 고용하는 것이 좋은가,  도움을 요청하는 것이 좋은가? 당신의 성공 속도는 막혀 있는 부분을 해결하는 것에 달려 있다. 병목현상이 있다면 막힌 부분을 뚫어 주는 것이 우선이다. 중요한 일이 아니라면 목록에서 삭제하라.

19. 시간이 부족한 게 아니라 방향성이 부족한 것이다.

계획이 중요한 이유1. 어디에 주의를 빼앗기는지 알 수 있다. 이유2. 압박감을 없앨 수 있다. 무엇이 내 에너지를 소모하는가?
계획을 세울 때 필요한 것: 가족과의 시간

20. 스스로를 구속하는 장치 만들기

한계는 항상 있고, 기회도 항상 있다. 그중에서 어떤 것에 집중하느냐는 우리가 정하는 것이다 -세스 고딘 Seth Godin

미래의 자신은 장기적인 계획을 원하지만 현재의 나는 즉각적인 만족을 원한다. 그러므로 중요한 습관을 보호해야 한다. 의사 결정의 피로를 줄이고 변화를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는가? (유튜브 영상 관심없음 클릭) 가미가제는 내리는 문이 없는 비행기였다.

21. 주변을 긍정적 신호로 채워라.

건강에 좋은 음식이 잘보이게 하라. 목표와 말씀을 써붙이라. 집을 정리하고 필요없는 물건은 버리든지 팔아라. 새책을 쓴다면 표지를 먼저 만들어라. 미루는 행동을 유발하는 요인들을 제거해나가라.

22. 80 대 20 법칙: 자기 파괴적 사이클에서 벗어나기

우선순위를 정할 때, 어떤 일을 할지보다는 언제 할지에 대해 생각하라. 타이밍이 전부다 -댄 밀먼 Dan Millman

쉬운 일을 하기 위해 힘든 일을 무시하면, 뇌는 긴급한 상황을 다루는데 쓰이면서 미루는 패턴을 반복한다. 중요한 20% 일이 80% 를 결정한다. 일어나면 중요한 일부터해라.

제3부. 나를 망치는 최악의 습관에서 빠져나오기

자기 인생에서 자꾸 도망가는 버릇

회피는 불편한 것으로부터 탈출시키지만,  고통받으며 살아야 할 감옥을 만든다.
1. 지금 당장 결심하라.
2. 고요함 속에 앉아 있어라.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모를 때 주님께 나아가라.
3. 반복되는 부정적인 생각을 피하라.
못할꺼야 하는 부정적 생각을 머릿속에서 태워버리는 생각을 하라.

한순간도 편치 못한 마음으로 살아가기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으면 틀을 깰 수 있게 된다. 틀을 깨면 당신은 문화를 바꿀 수 있고 어쩌면 잠시나마 삶 자체를 바꿀 수 있다. -맬컴 맥라렌 Malcolm Mclaren

압도감은 스스로 만들어내는 마음 상태다. 마지막 순간까지 미루다가 느끼는 경우가 많다. 고객은 결국 화를 내게 된다.
1. 한 번에 하나의 작업에 집중하라. 최우선 순위의 일이어야 한다.
2. 지금 당장 당신의 1순위에 집중하라. 오늘 가장 중요한 일이 무엇인지 집중하라.
3. 말씀 묵상을 하라. 하나님의 말씀은 진리이며 계시를 주신다.
4. 패배적인 생각을 전환하라. 다 끝낼 수는 없어도 한걸음 나아갈 수 있을꺼야.
5. 적어두어라. 압도감을 만드는 이유를 적어보라.

부정적인 말에 자신을 가두는 습관

셀프토크는 내면의 목소리다. "이번에도 잘 안될 것 같아" 그것이 강력한 이유는 현실을 만들어내기 때문이다. 그래서 셀프토크를 모니터링 해야 한다. 나중에 할게요 라고 말한다면, 지금이 아니라 나중에 고통받기로 하는 것이다. 시간관리는 배울 수 있다. 미루는 사람으로서의 정체성을 죽여라.
"나는 일을 해내는 사람이다"
"나는 아침에 모닝 루틴을 끝낸 다음, 힘든 일을 가장 먼저 한다"
"나는 힘든 일을 마지막에 하지 않고 가장 먼저 할 때 침착하고 편안해진다"
"나는 내가 성장할 수 있게 해주는 힘든 일을 좋아한다"
"나는 자신을 사랑하며, 내 인생은 훌륭하다"
"나는 하나님의 자녀로서 자유하게 살아갈 것이다"
"나는 하나님의 자녀로서 믿음으로 다스릴 것이다"
"나는 하나님의 자녀로서 생육하고 번성할 것이다"
"나는 은혜의 권능으로 탁월할 것이다"
아침에 일어나면 말씀 묵상을 하고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구하라. 하나님의 사랑받는 자녀임을 감사해라. 믿음의 사람들과 어울려라. 자신의 내면을 파악하도록 도와줄 멘토를 찾으라.

제4부. 일에서, 집에서, 인간관계에서 힘든 일을 하는 법

일: 중요한 것만 남기는 업무 방식

저항의 원인을 파악해야 한다. 우리는 힘든 일 하는 것을 하기 싫어하기 때문이다. 일을 작은 단위로 일을 나눠라. 다른이에게 위임하라. 약점이 아닌 강점에 집중하라. 파일을 정리하라.

집: 마음 편하게 쉬고 싶다

집에서 수리할 것 모록 작성

인간관계: 두려움을 다룰 것

1.자신의 이해력을 과신하지 마라. 대답하기 전에 상대방이 말한 내용을 제대로 이해했는지 확인하라. 
2. 열린 태도를 보여라.
3. 당면한 주제를 유지하라.
4. 상대방을 탓하지 말고, 자신의 감정에 책임을 져라.
5. 중간에 말을 끊지 마라.
6. 지레짐작하지 마라.
7. 대화 속도에 주의하라.
8. 진정으로 이해하려고 노력하라.
9. 중요한 것에 집중하고 유연한 관심을 가져라.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