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Book

나는 프로그래머다

by Spring Up!! 2009. 10. 22.
반응형
오랜만에 읽은 개발자 관련 서적이다.
개발자를 생업으로 하는 사람으로서 참 부끄러운 일이다.
이 책은 7분야의 전문가들이 개발자로서 걸어온 길 속에 있었던 이야기들과
자기가 일하고 있는 분야에 대해 알려주는 글들로 구성되어 있다.
각 저자들의 희노애락이 덪입혀진 이야기들을 보고 있으니...
메마른 곳 같은 나의 일 역시 사람 냄새 많이 나는 곳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힘든 곳이기에 많은 사람들이 까칠해 지기도 하는...

나는 프로그래머다


정직해야 한다.
정직한 코드들로 고객을 상대해야 하고, 정직한 마음으로 고객을 대하여야 한다.
정직하게 자기의 실수를 용납하기도 하며,
자기가 가야 할 길과 소신을 정직하게 표현해야 한다.

그럴 때에야 나는 비로소 외칠 수 있을 것이다.
"난 프로그래머다!!"

이 책을 읽으며 마음의 위로도 많이 얻게 되었다.
내가 힘들었던 과정.. 모두가 격었으며 단지 지금 고수로 불리는 많은 이들은
그것을 견뎌내고 이겨내며 지금까지 왔던 것이다.
나는 좌절하는 마음만이 가득했는데...
내 길이 아닐꺼라고 합리화하곤 했는데...
아직은 아니다.
난 아직 최선을 다하지 못했다.

내 마음 속 깊은 곳에서 말한다.
아직 멈추고 싶지 않다고..
난 더욱 깊은 곳으로 나아가길 원한다고..
이로써 사람들을 돕고 사랑하기를 원한다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