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Mac

[Mac] Caps Lock Key 로 한영키 전환

by Spring Up!! 2016. 10. 26.
반응형

나는 맥유저이다.. ㅎㅎ

그런데 어느날 갑자기 Caps Lock 키를 누르니 한/영 키보드가 전환되었다.

아마도 OS 업그레이드 되면서 키보드에 문제가 생긴지 알았다.

그래서 혹시나 키보드 Preference 를 살펴보다가 이유를 발견했다


Caps Lock 키로 한영키를 전환하는 옵션이 있었던 것이다.

당장 뺐다...

Caps Lock 이라는 특정한 목적으로 사용되는 키를 키보드 입력소스를 전환하는데 사용하다니.. 너무 어이가 없었다. Caps Lock 은  대문자 입력으로 Lock 하는데 쓰라고 만든 키이다. 일반적인 목적에서는  그렇다. 물론 한번 클릭으로 한영키를 변경하는 것도 큰 장점이 될 수 있다. 하지만 특수한 목적의 키를 다른 목적으로 사용하는 것 자체가 그렇게 Graceful 하지는 않다. 그리고 일반적이지 않은 기능은 다른 사람들에게 혼란을 줄 수도 있다.

Caps Lock 키로 한/영을 전환할 수 있는 이 기능은 Sierra 부터 생긴 옵션이다. 서치해 보니 Sierra 이전에는 사람들이 Caps Lock 키에 대한 입력 신호를 변경하여 입력소스 변경하는데 사용했었던 것 같다. 애플에서는 이 기능이 좋다고 생각되어서 넣은 모양인데..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꽤 별로이다.

물론 이 기능을 유용하게 사용하게 될 사람들에겐 큰 장점이 될 수 있겠다. 하지만 일반적인 사용성을 깨트리는 이런 특수 기능은 그닥 신선해 보이지는 않는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