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Book

Atomic Habit

by Spring Up!! 2023. 11. 9.
반응형

 


목표 달성보다는 목표를 위한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새로운 정체성을 선포하라.
정체성 변화 → 행동 변화 → 결과의 변화
습관이 정체성을 형성하고 정체성은 습관을 형성한다.
▪︎ 매일 침구를 정돈한다면 나는 체계적 인간이라는 정체성을 만드는 것이다.
▪︎ 매일 운동을 한다면 운동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는 정체성이 만드는 것이다.
나는 어떤 정체성을 원하는가? 필요한 습관은 무엇인가?
"하나님께 영광 돌리는 탁월한 프로그래머" → C언어 공부와 응용 프로젝트 실습
"가정을 사랑하고 아이들을 하나님께로 인도하는 아버지" → 아이들을 위해 기도해 주고 가정 예배 드리기
"두려움을 이겨내고 승리하는 사업가" → 가족 사업 프로젝트 진행하기
"자연을 사랑하며 즐기는 탐험가" →
아름다운 곳에서 캠핑하기
행동 변화의 네 가지 법칙은 더 나은 습관을 만드는 데 이용할 수 있는 규칙이다.
▪︎ 첫째, 분명하게 만들어라.
▪︎ 둘째, 매력적으로 만들어라
▪︎ 셋째, 하기 쉽게 만들어라.
▪︎ 넷째, 만족스럽게 만들어라.

아주 작은 습관의 힘:최고의 변화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비즈니스북스, 제임스 클리어 저/이한이 역"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행동 변화 과정은 인식에서 시작한다. 확인하고 외치는 것은 행위를 말로 표현함으로써 무의식적 습관을 의식적인 단계로 끌어올린다.
습관에 시간과 장소를 부여하라.
우리는 종종 사소한 요구들을 쉽게 허락하고 수용한다.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어떻게 달성할 것인지 확정되면 우리를 그 과정에서 이탈시키는 것, 주의를 흐트러뜨리는 것, 경로에서 벗어나게 만드는 것을 거부할 수 있다. 
습관쌓기: 새로운 습관을 새울 때 이미 하고 있는 현재의 습관 위에 새로운 행동을 쌓아 올리도록 한다.
구체적이어야 한다: ex) 문을 닫은 후에.. 무엇을 한다.
책을 읽으며 작성중이 포스팅입니다.
환경이 행동을 결정한다. ex) 우리 주위에 생수가 많다면 생수를 자주 마시게 될 것이다.
인간의 신체에 1100만개 감각 수용체가 있는데, 1000만개 정도가 시각적인 자극을 포착한다. 이런 이유에서 보는 것을 통제하는 것은 중요하다. 생활 및 직장 환경에서 생산적인 신호들을 채우고 비생산적인 신호들을 제거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환경의 희생양이 아닌 환경을 설계하라. 어떤 습관을 삶의 큰 부분으로 만들고 싶다면 그와 관련된 신호를 자주 인지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라. 자신의 세계를 디자인하라.

○ 좋은 습관을 만드는 법
- 분명하게 만들어라. 환경 디자인
- 매력적으로 만들어라
- 하기 쉽게 만들어라
- 만족스럽게 만들어라

○ 나쁜 습관을 버리는 법
- 보이지 않게 만들어라
- 매력적이지 않게 만들어라
- 하기 어렵게 만들어라
- 불만족스럽게 만들어라

도파민 수치가 올라가면 행동의 동기가 생겨난다. 우리를 흥분시키는 것은 보상에 대한 실현이 아니라, 보상에 대한 기대이다.

○ 습관쌓기
[현재 습관]을 한 후에 [내게 필요한 습관], 그 후에 [내가 원하는 습관]

습관은 가급적 시작하기 쉽게 만들어야 한다.
일단 시작하면 그 일을 계속하기가 훨씬 쉬워지기 때문이다. 새로운 습관이 뭔가에 도전하는 것과 같은 기분이 들어서는 안된다.

○ 좋은 습관은 지연된 보상과 관계가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빠른 만족감을 안겨 주는 것들을 좇으면서 시간을 보낸다.

반응형

댓글